about 장춘종묘(주)/멜론-캔탈로프

설탕은 걷어내고 건강한 멜론을 담은 멜론잼 : 멜론을 잼하다

황운순박사 2019. 3. 11. 10:21

설탕은 걷어내고 건강한 멜론을 담은 멜론잼 : 멜론을 잼하다







스토리

  • 아침마다 토스트와 즐겨먹던 달콤한 잼

  • 피크닉 샌드위치에 필수였던 잼
     
  • 냉장고에 항상 자리했던 잼

늘 먹어왔던 잼, 그러나...

최근 10년간 시장규모는 30% 이상 감소했습니다. 건강한 먹거리를 선호하는 요즘 설탕 덩어리라는 인식, 딸기 외 2~3가지로 한정된 맛, 새로운 소스나 드레싱의 등장으로 잼은 어느새 사람들에게 잊혀져가고 있습니다.

반면, 비슷한 고민을 가진 커피나 아이스크림은 당을 줄이고, 새로운 맛의 저지방 저칼로리 제품을 꾸준히 출시하면서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죠.

그래서 잼하다는 결심했습니다!

누구도 만들지 않았던,
건강하면서도 새로운 잼을 만들기로

잼에서 설탕을 걷어내다!

잼하다는 설탕을 줄이는 대신 100% 국내산 프락토 올리고당을 사용했습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천연식품에도 있는 성분으로 혈당 지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달콤함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천연감미료입니다. 

건강함의 원칙!

색소를 사용한 진한색상은 식욕을 돋우며 착향료는 후각을 자극하여 눈길을 끌지만, 잼하다는 보존료, 착향료에 색소까지 모두 걷어내면서 건강함의 원칙을 지켰습니다.

국내 칸탈로프 멜론을 처음 보급한 최응규, 황운순 농학박사님을 만나게 되면서 칸탈로프 품종에 대해 처음 알게되었는데요. 잼하다는 실제로 칠곡지역 칸탈로프 재배농가를 방문하여 재배과정 부터 수확되는 과일을 직접 체험하면서 멜론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최응규, 황운순 박사님 관련기사 : http://www.hort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8295

국내 칸탈로프 멜론의 선구자

장춘종묘 최응규 박사님은 대한민국 농업 활성화의 큰 역할을 하신 우장춘 박사의 원대한 뜻을 이어 현재도 새로움 품종개발과 칸탈로프 멜론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잼하다가 왜 칸탈로프 멜론에 확신을 가졌는지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머스크 멜론은 초록색이죠? 물론 머스크 멜론도 좋은 과일이지만 이 주황색 멜론은 베타카로틴, SOD항산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입니다.

칸탈로프멜론 관련기사  
http://www.kbsm.net/default/index_view_page.php?idx=222200&part_idx=333

주황색의 비밀?!

멜론이 왜 초록색이 아닌 주황색인지 궁금하셨을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베타카로틴"때문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당근과 호박도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에 주황색을 띄고있다고 합니다.

칸탈로프 멜론은 2018년 USDA(미국농무부)에서 90종의 과일 중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높은 과일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USDA National Nutrient Database for Standard Reference Release 28, 2018 Fruits raw, beta carotene

베타카로틴이란?


프랑스 지역 특산물

 프랑스 아비뇽지역의 특산물로 예전부터 국민들에게 사랑받아왔으며, 유럽에서도 와인, 코코아와 함께 장수식품으로 즐겨먹는 과일입니다.

국내 재배에 성공하면서 건강 의학프로그램과 매스컴에서도 자주 소개되고 있습니다.

내몸사용설명서 방송분
http://broadcast.tvchosun.com/broadcast/program/3/C201400030/9890/scene/126572.cstv

엄마들을 사로잡다!

탁월한 효능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백화점마켓에 입점하여 완판을 기록하는 등 국내에서도 주황색 칸탈로프 멜론의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입점기사  
http://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51446615990584&mediaCodeNo=257&OutLnkChk=Y
롯데백화점 입점기사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50038

칸탈로프 품종에 대한 확신으로 시작된 "멜론을 잼하다" 프로젝트는 칠곡협동조합이 제조원으로 참여하면서 본격적으로 제품 개발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1. 정직한 원물의 안정적인 공급

  2. 칠곡군 농업기술센터 가공시설 임대

  3. 칠곡군 농업기술센터 기술자문 지원


믿을 수 있는 행정기관

칠곡군 농업기술센터행정기관으로서 일반 생산공장과는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데요. 국가에서 인증받은 가공시설과 제조공정을 갖추고 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위원단의 엄격한 품질인증을 통과한 제품만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시설에서는 제품에 필요한 다양한 검사와 기술적 자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칠곡군 농업기술센터 : http://www.chilgok.go.kr/atc/main/

멜론을 잼하다는 이러한 농업기술 센터의 철저한 제조공정과 기술적 자문을 전폭적으로 지원받았습니다.

멜론이 잼이 되기까지..

하지만 이러한 조건에도 멜론의 특성상 잼으로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고비가 있었는데요. 멜론은 수분이 많기 때문에 농도가 묽어 잼의 형태를 갖추기 어려웠고, 농도를 높이기 위해 농축하는 과정에서는 영양소 파괴와 맛의 변질이 심해지는 과정을 수없이 번복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그동안 멜론이 잼으로 만들어지지 못했던 이유이기도 했죠

하지만 포기하지않고 경북테크노파크와 협력하여 최상의 맛과 영양분을 유지한 잼의 농도를 개발하였으며, 제품네이밍과 디자인까지 전문가들의 협력으로 마침내 "멜론을 잼하다" 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 최상의 원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한 (주)장춘종묘
  • 제품의 제조과정 및 생산을 주도한 칠곡협동조합
  • 제조공정의 기술적 문제 해결과 자문을 맡은 농업기술센터 
  • 제품기획부터 브랜드컨셉과 디자인을 담당한 잼하다

정직함의 가치!


  •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칸탈로프 멜론은 전국적으로도 수확량이 많지 않아 B급이나 팔고남은 원물로 잼을 만들 수 없기때문에, 원물의 가치 그대로를 ‘멜론을잼하다’에 담겠습니다.

  • 비교하지 않겠습니다!
    제품들과는 가야할 방향과 목표가 다르기에, 멜론을잼하다만의 장점을 가지고 느리지만 묵묵하게 나아가겠습니다.

  • 홍보성 후기를 올리지 않겠습니다!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제품이기에 어설픈 홍보성 후기를 올리지 않겠습니다. 펀딩 종료 후 직접 제품을 받으신 서포터분들의 리얼한 평가를 기다리겠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한 멜론을 잼하다를 간편하게 즐겨보세요!



※ 레시피는 개인의 입 맛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잼하다'라는 단어는 음악에서 '즉흥적으로 흥겹게 소통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잼하다는 와디즈에서만 만날 수 있는 리워드와 페이스북 지지서명 이벤트로 서포터분들과 흥겹게 소통하고 싶습니다!

리워드

  • 약 96시간동안 한정적으로 진행되는 슈퍼얼리버드 혜택! 
  • 와디즈 펀딩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상상초월 혜택이 담긴  모두의 펀딩!

프로젝트 일정

배송안내

  • 리워드는 4월 1일 부터 하루 100박스 순차 발송됩니다.
  • 배송 시작 후 최대 5일 이내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한진택배로 발송후 송장번호를 새소식과 문자로 안내드립니다. 
  • 문의: dkhanyung@naver.com ㅣ 010-8805-1246

※ 제주도와 도서산간지역도 배송가능합니다.


첫 인상은 누구에게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품은 첫 느낌으로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가 결정되어 지는데요. 일반 잼들과는 태생적으로 다를 수 밖에 없는 다양한 이야기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공간이 와디즈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유료세미나에 참여해 위기를 기회로 만든 메이커와 함께 해준 서포터분들의 스토리를 인상깊게 들었는데요. 잼하다도 새로운 즐거움을 함께하는 서포터분들과 우리의 이야기로 소통 하고 싶었습니다.

후원금 사용 계획

더 새롭고 건강한 잼을 위해

칸탈로프 원재료의 영양성분을 유지하면서 잼의 최적의 농도를 맞추기 위해 잼하다는 지난 1년여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와디즈 서포터님들의 귀한 후원금은 더욱 새로운 원재료를 가지고 건강한 잼을 만들기 위한 R&D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새로움에 이로움을 담다

새롭고 건강하게 만들어 사람들이 자주 먹을 수 있는 잼을 만드는 것이 잼하다의 본질이자 목표입니다. 또한 잼을 잘 만드는 것에서 나아가 칠곡협동조합과 함께 지속적인 투자와 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하여 경북지역 농가들의 소득증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멜론을 잼하다 제품정보

Q. 어떤 맛인가요?

A. 칸탈로프 멜론 자체의 맛이 머스크 멜론보다는 조금 더 진한 맛을 내는 편입니다. 더욱이 올리고당이 첨가된 잼의 첫 맛은 멜론특유의 맛 보다는 무거운 맛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씹으면 씹을수록 멜론 특유의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Q. 무설탕이 아닌가요? 

A. 멜론을 잼하다의 원재료 및 함량은 국내산 칸탈로프 멜론 60%, 국내산 프락토 올리고당 39%, 백설탕 0.8%, 펙틴 0.2%로 설탕의 함량을 최소화 하면서 잼 본연의 달콤함을 유지할 수 있는 최상의 배합을 구성하였습니다.

Q. 유통기간과 보관방법

A. 유통기간은 제조일로부터 2년입니다. 색소와 착향제, 보존제를 첨가하지 않아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깨끗한 스푼을 사용하며 냉장보관 해주시기 바랍니다

Q. 선물용 박스는 따로 주시나요?

A. 리워드에서 집들이 선물세트(2EA)와 대가족 세트(4EA)는 박스 자체에 선물용으로 활용할 수 있게 끈이 달려져 있어 고급스러운 선물로도 좋습니다.

Q. 패키지색상이 검은색과 회색 두가지인데 차이점이 있나요?

A. 디자인적인 부분때문에 구분을 두었을뿐 동일한 제품입니다.

Q. 잼하다의 후속제품도 칠곡 협동조합에서 만드나요?

A. 잼하다의 모든 제품은 칠곡협동조합에서 만들어지는 제품만을 생산하며 칠곡지역 농가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브랜드입니다.